물리치료사

물리치료학과를 진학하기 전에 참고할 사항 본문

건강생활탐구/후배에게 전하는 물리치료사 이야기

물리치료학과를 진학하기 전에 참고할 사항

재활운동 2023. 1. 22. 09:59
반응형

 

1. 물리치료학과를 진학하는 이유

 물리치료학과를 진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스로에게 질문할 필요가 있다. 먼저, 물리치료라는 것은 빛이나 중력, 전기, 도수(손) 등 화학적인 방법이 아니라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신체를 교정하고 근력 강화 및 관절가동에 증진을 위한 것이다.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게 된다면 물리치료사 면허 시험에 통과한 자에 한해서 물리치료사의 자격으로 병원, 보건소, 스포츠시설에서 트레이너, 특수학교, 의정장교, 복지관, 물리치료 연구소 등 근무할 수 있게 된다. 종사하는 장소만 살펴보았을 때 사람들과 대면할 일이 잦으며 전문직 + 서비스 제공 하는 직업으로써 사람과의 만남을 좋아하고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마음, 이해해 줄 수 있는 마음이 갖춰져 있다면 진학해 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물리치료사


2. 물리치료학과에서 배우는 전공 교과목 정보

해부학, 물리치료학개론, 생리학, 기능해부학, 근골격계 질환과 평가, 신경계통 질환과 평가, 소아물리치료, 장애아동의 이해, 전기치료학, 신경과학, 정형물리치료학 및 실습, 임상운동학, 임상의사결정, 심폐물리치료학, 피부물리치료학, 의료관계법규, 공중보건학, 스포츠물리치료학, 마사지, 열광선 수치료학, 노인물리치료학, 산부인과 물리치료, 로봇과 재활, 임상실습 등

 물리치료사 면허 시험을 위해서는 3년제 또는 4년제 물리치료(학)과에 진학하여 전공과목을 140학점(단, 전문학사 8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인터넷에 보면 물리치료사 자격증이라는 제목이 있다던지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 한다느니 그런 제목을 또 보게 된다면 조용히 뒤로 가기를 누르면 될 것이다. 복수전공으로 물리치료학으로 선택할 생각이 있다면 그것은 조금 힘들 수도 있다. 대부분 학교에서 물리치료(학)와의 복수 전공 선택은 막혀 있을 것이다. 대학교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진학하여 한 과목씩 공부를 하다 보면 관심이 생기게 되는 분야가 생기게 되는데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여러 실습 장소에서 경험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학교보다 실습장소에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껴보며 호기심이 생기게 되고 궁금한 점도 많이 생겨서 능동적인 학습 참여가 되었던 것이 굉장히 컸었다.


3. 물리치료학과 전공이 나에게 잘 맞을까??

 3년 또는 4년 동안 비싼 등록금을 주고 대학교를 다녀야 할 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고민일 수도 있다. 수많은 실습생들과 만나면서 물리치료학과에 진학하게 된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취업이 잘 되기 때문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대한민국의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고령화사회를 맞이하면서 통계청에서는 곧  2026년에는 초고령화사회(65세 이상의 인구가 총인구의 20%)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어 필라테스, 요가, 방문운동 등 집에서 건강관리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1:1 또는 3:1, 5:1 등 사람들과 대면하며 젊은 세대부터 어르신 세대까지 폭넓은 영역의 세대를 상대로 의료 서비스 및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 직종이다. 만약 사람들과의 대화하기를 꺼려하고 조용한 장소에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직종이 힘들지도 모른다. 뿐만 아니라 전공 공부 과정도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물리치료사 면허 시험을 쳐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생물, 영어를 싫어하고 기초가 잡혀 있지 않다면 진도마저 따라가기 힘들지도 모른다.

 

 필자는 물리치료(학)과를 진학을 한 이유가 취업이 잘되는 목표를 가지고 입학하였다. 특별한 꿈이 없이 지낸 학창시절이였기 때문에 단순하게 취업 하나만 바라보며 진학하여 대학교 생활이 참 적응하기가 어려웠다. 특히 인문계열이다 보니 인체를 공부하는 해부학과 의학용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대학교 학과 봉사 동아리와 학술 동아리를 활동하면서 방황했던 대학생활을 바로 잡게 되었고 몸 아픈 사람에게 어떻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지, 어떤 특정 질환에 관심도도 생겨나게 되어 공부도 흥미가 생기게 된 계기가 있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는 물리치료학과 학생이 있다면 목표가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램으로 적어본다.

반응형